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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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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먼저 역사교육의 발전과 학생지도에 애쓰고 계시는 여러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근래에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및 독도영유권 주장 등을 계기로 국내외에 걸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역사교육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습니다국가와 사회에서 역사에 대한 관심이 고양된다는 것은 바람직한 것입니다하지만 그것이 역사 자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책동에서 연유한 것이라는 점 때문에 한편으로는 우려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외부의 요인이 사라지면 역사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도 약화될 테니까요따라서 국가 사회가 역사교육에 대해 관심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고양할 수 있도록 역사교육 관계자들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950년대 중반에 학교의 역사교육은 기존의 역사학을 그대로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이 나타났습니다그로 인해 역사교육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역사교육과 관련된 여러 학회가 결성되었고 현재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그런데 대부분의 역사교육 관련 학회가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고전문연구자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그 때문에 학교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나 연구 초보자들의 의견이 활발하게 개진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따라서 학교 역사교육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전문적인 학회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나타나 우리의 한국역사교육학회가 창립되었습니다.

 

한국역사교육학회는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역사교육의 모든 문제를 다루고 나아가 대중 역사교육의 문제도 연구대상으로 삼고자 합니다역사교육의 중심은 역사교사이고 학교 현장입니다지금까지 역사교육 연구가 진행되면서 역사교육의 이론이 어느 정도 수립되었지만 우리의 현실을 토대로 독자적인 이론을 수립하기보다는 외국의 이론을 적용하는데 치우친 경향이 있었습니다하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역사교육 관련 연구자 집단이 형성되고역사교사들도 단순히 학자들의 이론을 받아들여 수업에 활용하는 단계에서 벗어나고 있으므로 이러한 역량을 집결하여 자생적인 이론을 정립할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역사교육 이론의 토대는 역사교육의 현장입니다따라서 먼저 역사교육 현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학교 현장의 일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역사교사입니다그러므로 역사교사는 학교 현장의 상황을 알리고 문제점을 찾아내며 해결방안을 제안해야 합니다이를 토대로 역사교육 연구자는 역사교사와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론화하는 작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역사교육 이론은 역사교육의 현장을 바탕으로 정립되는 것이지만일단 이론으로 정립되면 역사교육 현장의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유용한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역사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역사교사와 역사교육 연구자가 긴밀하게 협조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한국역사교육학회는 역사교사를 비롯하여 역사학자나 교육학자 등 모든 연구자에게도 열려 있습니다역사교육을 발전시키고 학생들을 제대로 가르치고자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학교 역사교육의 문제는 몇몇 사람의 고민이나 노력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자신의 생각을 공론의 장으로 옮길 때 비로소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역사교육학회는 정기적으로 발표회를 열고 학회지를 발간함으로써 공론의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이를 통해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이론화하는 작업을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나아가 역사교육과 관련된 담론을 심화시키고 역사교육의 내용과 수준을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역사교육의 문제를 고민하는 사람은 우리 학회에 참여함으로써 건설적인 방안을 함께 모색하여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합시다감사합니다.

 

2017 5

 

한국역사교육학회 회장 박 현 숙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