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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역사교육학회 제31회 전국학술대회 겸 제64회 전국역사학대회 분과학회 프로그램 2021.10.25 한국역사교육학회 제31회 전국학술대회 겸 제64회 전국역사학대회 분과학회 프로그램을 안내드립니다. 이번 전국역사학대회는 (2021. 10. 29.~30.)의 전체주제가 “역사 속의 위기와 대응”입니다. 이에 우리 학회는 ‘코로나19’를 위기로 인식하고 학교 안팎에서 온라인으로 새롭게 시도하는 역사교육의 현장을 살펴보고자 ‘코로나19 위기, 역사교육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삼았습니다. 학교 역사수업, 박물관 역사교육, 코로나 이후의 과제에 덧붙여 혐오와 배제 문제까지 풍성한 발표주제를 들을 예정입니다. 특별히 말씀드릴 일은 역사교육 좌담회를 통해서 고등학생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평소 제자들 목소리를 많이 들으시겠지만 주제를 가지고 토론에 임하는 학생들을 통해 또다른 시사점을 얻기를 기대합니다. 지난해에 이어서 화상 학술대회를 마련했습니다. 화상회의도 익숙해지다보니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자리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직접 마주하기로 하면서, 이번 비대면 대회에 많은 분들의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한국역사교육학회회장 박진동 배상▣ 주제: "코로나19 위기, 역사교육의 도전과 과제" - 교사와 학생, 코로나19 역사수업, 답을 찾아가다▣ 일시: 2021년 10월 30일(토) 13:00~18:00▣ 장소: 비대면 화상회의 (Zoom)- Zoom 주소 : https://snu-ac-kr.zoom.us/j/83761422004- Zoom 회의 ID : 837 6142 2004 cf. 화상회의 처음 이용자 안내 (윈도우, 맥 사용 기준 - 휴대전화 앱스토어 다운로드 가능)1. Zoom 무료 회원가입 - https://zoom.us/signup2.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zoom.us/download#client_4meeting3. 상기 'Zoom 주소' 클릭 후 'Zoom Meetings 열기'4. '오디오로 참가' 클릭
- [투고 기간 연장 - 10월 11일 마감] 『역사교육연구』 제41호 투고 안내 2021.09.15 안녕하십니까, 한국역사교육학회 편집위원회입니다. 한국역사교육학회에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역사교육연구』를 발행하고 있습니다.역사교육 관련 논문을 게재하고 있으며, 신간 서적에 대한 서평, 최신 역사교육 연구동향 및 학교현장에 관한 비평, 학교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자료 및 창의적인 학습지도안, 회원들의 연구 업적보고 및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등 역사교육 연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역사교육연구』 제41호는 2021년 11월 30일 발간 예정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투고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아래의 안내 내용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어 선생님들의 옥고를 저희 『역사교육연구』에 투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기한 : 2021년 10월 11일 (수) 2. 제출방법 : 온라인투고시스템(http://kyobo034.medone.co.kr/html/)에서 온라인 제출 - 온라인투고시스템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필요 (학회홈페이지와는 별도의 계정으로 회원가입 필요)- 로그인 후 화면 좌측상단 초록색 '신규논문투고' 클릭 후 절차에 따라 진행- 원고의 자격 및 원고작성요령은 한국역사교육학회 홈페이지 - 학회규정 - 『역사교육연구』 발간규정 / 온라인 투고시스템 로그인 화면 상단의 '발간규정' 참조(* 『역사교육연구』 발간규정 개정의 내용은 홈페이지의 [학회규정] - [『역사교육연구』 발간규정]과 온라인 투고시스템 로그인 화면 상단의 '발간규정' 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심사료/게재료 안내 : 논문투고와 함께 심사료 입금을 아래의 계좌로 부탁드립니다.- 논문심사는 심사료 입금이 확인된 분에 한해서 진행됩니다.- 심사료 : 6만원(공통)- 게재료는 게재 확정 및 편집 완료 후 추가 조판 비용까지 산정하여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기본게재료 : 15만원(일반논문), 40만원(연구비수혜논문)- 납부계좌 : 농협 3020328469021 (황현정) * 회원가입(회비납부 안내) : 논문투고는 회원자격을 갖추신 분에 한합니다.- 비회원이신 경우, 회원가입(회비납부)를 진행하신 후 투고하실 수 있습니다.- 연회원이신 분들 중 연회비를 미납하신 분들께서도 연회비를 납부해주시면 투고가 가능합니다.- 회비 : 연회비 개인4만원, 기관5만원 / 종신회비 50만원- 납부계좌 : 농협 3020328469021 (황현정) * 추후 발행계획 (연3회)2021년- 발행예정일 : 2021년 03월 31일 (제39호) / 07월 31일 (제40호) / 11월 30일 (제41호)- 투고마감일 : 2021년 01월 31일 (제39호) / 05월 31일 (제40호) / 09월 30일 (제41호) - 발행일로부터 2개월 전 2022년- 발행예정일 : 2022년 03월 31일 (제42호) / 07월 31일 (제43호) / 11월 30일 (제44호)- 투고마감일 : 2022년 01월 31일 (제42호) / 05월 31일 (제43호) / 09월 30일 (제44호) - 발행일로부터 2개월 전 * 논문투고 관련 기타 문의사항- 편집위원회 메일 : historyteaching@hanmail.net- 편집이사 지모선 010-7494-0629- 편집간사 김승연 010-5433-9219 한국역사교육학회의 『역사교육연구』는 역사교육을 발전시키고 학생들을 제대로 가르치고자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역사교육의 발전과 학생지도에 애쓰고 계시는 여러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역사교육학회 편집위원회 배상.
- (수정) 2021년 역사교육 5개학회 연합학술대회 2021.06.07 <역사교육 관련 5개학회 연합학술대회(2021. 6. 5) 일정>- 주제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초·중·고등학교 역사교육- 일시 : 2021년 6월 5일(토), 09:00~18:30- 방식 : 온라인 화상회의(https://snu-ac-kr.zoom.us/j/84853421621)- 주최 : 역사교육연구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 역사교육연구회, 역사교육학회, 역사와교육학회, 웅진사학회, 한국역사교육학회일정발 표 및 내 용비 고개회09:00~09:20등록 및 접수09:20~09:30개회사: 김태웅(역사교육연구회 회장)1부미래역사교육의 방향(9:30~13:00)09:30~10:10발표주제: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사 교육의 핵심주제와 핵심역량발표자: 황인규(동국대) / 토론자: 윤종필(동국대)사회자:오병수(동북아역사재단)10:10~10:50발표주제: 교육과정 속의 아시아사와 동아시아사 - 무엇을 왜 가르치나?발표자: 유용태(서울대) / 토론자: 신항수(교육과정평가원)10:50~11:30발표주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역사교육의 목표와 방향발표자: 김기봉(경기대) / 토론자: 이성재(충북대)11:30~11:40휴식11:40~12:20발표주제: 한국 고중세사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을 위한 제언발표자: 홍승우(경북대) / 토론자: 김강훈(구미중)12:20~13:00발표주제: 동아시아사 소논문쓰기 주제에 반영된 고등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탐구 가능성발표자: 김민수(남산고) / 토론자: 조정아(동파중)2부역사과 교육과정현안 진단과 과제 전망(14:00~17:00)14:00~14:40발표주제: 고등학교 역사과 진로선택과목 개발 방향과 「영화와 역사」 개발 사례발표자: 김민정(서강대) / 토론자: 신소연(교육과정평가원)사회자:이미미(홍익대)14:40~15:20발표주제: 통합사회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사회과 통합의 가능성과 한계: 역사 교과를 중심으로발표자: 김준기(세종고) / 토론자: 이해영(공주교대)15:20~16:00발표주제: 교사 단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자율성 확대의 전망과 과제: 역사교사, 교육과정을 구성하다발표자: 차경호(경혜여중) / 토론자: 빈수민(경북여고)16:00~16:10휴식16:10~16:50발표주제: '공공역사'를 통한 학교 역사교육 재구성의 가능성 탐색 발표자: 손석영(하안중) / 토론자: 송치중(불암고)16:50~17:30발표주제: 행위주체로서 역사교사들의 교육과정 인식발표자: 박찬교(한국교원대) / 토론자: 윤정하(소담고)3부종합토론(17:40~18:30)17:40~18:302022 개정 교육과정 현안에 대한 토론좌장: 강선주 (경인교대) 학술회의 참여를 위한 Zoom 사용법을 안내드립니다. * Zoom 프로그램 설치: https://zoom.us/download(PC) / ZOOM Cloud Meetings(모바일)* Zoom 회원 가입(선택): zoom.us 접속 → 회원가입 시 메일 기입 → 메일로 발송된 인증링크 확인 → 이름, 비밀번호 기입 → 가입 완료* 회의장 접속 시(ZOOM 프로그램 설치 후) https://snu-ac-kr.zoom.us/j/84853421621 로 접속하시면 회의장에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입장하시고 오디오 참가 ->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및 비디오 사용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30회 한국역사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2021.4.24. 토요일) 안내 2021.04.15 < 한국역사교육학회 제30회(2021년 춘계) 전국학술대회 > 역사과 교육과정 개발의 새로운 탐색 - 일시 : 2021년 4월 24일(토) 13:00~18:00- 장소 : 비대면 화상회의 (Zoom) - Zoom 주소 : https://snu-ac-kr.zoom.us/j/89949314156- Zoom 회의 ID : 899 4931 4156 cf. 화상회의 처음 이용자 안내 (윈도우, 맥 사용 기준 - 휴대전화 앱스토어 다운로드 가능) 1. Zoom 무료 회원가입 - https://zoom.us/signup 2. Zoom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zoom.us/download#client_4meeting 3. 상기 'Zoom 주소' 클릭 후 'Zoom Meetings 열기' 4. '오디오로 참가' 클릭 - 주최 : 한국역사교육학회- 후원 : 경기도교육청 '지역 근현대사 정책 실행연구회' - 사회 : 황현정 (경기도교육청, 한국역사교육학회 총무이사) - 개회 인사말 : (13:00~13:10) 박진동 (강원대, 한국역사교육학회 회장) ◎ 기조 강연 (13:10~13:40) 발표 : 최상훈(서원대학교) ◎ 제1주제 (13:40~14:20) 역사적 사고 그리고 역사 역량: 우리는 무엇을, 왜 추구할 것인가? 발표 : 이미미 (홍익대학교)토론 : 김민정 (서강대학교) ◎ 제2주제 (14:20~15:00) '학생 중심'을 표방하는 교육과정과 역사교육의 쟁점화 양상 발표 : 백은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론 : 정미란 (서울초당초등학교) … 휴식 (15:00~15:10) … ◎ 제3주제 (15:10~15:50) 공공역사 기반 지역사 교육과정 개발 방향과 적용 발표 : 민 윤 (별망초등학교)토론 : 이해영 (공주교육대학교) ◎ 제4주제 (15:50~16:30) 1987년 이후 현대사 교육과정 구성 방안 발표 : 강화정 (부산교육정책연구소)토론 : 노슬아 (금호고등학교) … 휴식 (16:30~16:40) … 제2부 종합 토론 (16:40~18:00) 좌장: 구난희 (한국학중앙연구원) 각 주제별 토론 및 종합 토론 진행 (발표자 및 토론자 전원) ◎ 폐회
사진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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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역사교육 5개학회 연합학술대회 2021.06.07 2021년 역사교육 5개학회 연합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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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회 전국학술대회 2021.04.29 한국역사교육학회의 제30회 전국학술대회 진행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역사교육과 우리 학회에 관심을 갖고 계신 80명이 넘는 많은 분들께서 학술대회에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Zoom'을 활용한 화상 회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아래는 학술대회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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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회 전국학술대회 겸 제63회 전국역사학대회 분과학회 프로그램 2020.11.24 한국역사교육학회의 제29회 전국학술대회 겸 제63회 전국역사학대회 분과학회 프로그램 진행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역사교육과 우리 학회에 관심을 갖고 계신 많은 분들께서 학술대회에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Zoom'을 활용한 화상 회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아래는 학술대회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ㅡ 대회 현수막 ㅡ 1부 발표 ㅡ 2부 발표 ㅡ 패들릿 질문방 활용 ㅡ 학술대회 내용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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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회 학술대회 겸 제62회 전국역사학대회 자유패널 프로그램 2019.10.28 학술대회 광경입니다.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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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명서] 역사의 사법화 현상을 우려한다 - 역사왜곡방지법안 발의에 부쳐 - 2021.06.15 역사의 사법화 현상을 우려한다- 역사왜곡방지법안 발의에 부쳐 - 2021년 5월 13일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 등 12인에 의해 역사왜곡방지법안이 발의되었다. 제안이유는 “헌법 정신을 위반하는 일제 찬양과 역사왜곡 행위에 대한 법적 근거가 미비한 현실에서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국가의 존엄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최근 한‧미‧일의 역사부정론자들이 식민지배를 미화하면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동원의 역사를 부정하고 그 해결을 위한 노력을 공격하는 언행을 반복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이 법안이 나온 배경은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역사문제는 전문 연구와 사회적 합의로 풀어가야 마땅하다. 그러므로 특정한 역사관에 역사 ‘왜곡’이라는 올가미를 씌우고 처벌 조항을 명시하는 등 역사 문제를 과잉사법화한다는 점에서 역사왜곡방지법안은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첫째, 이 법안은 반공독재체제 시절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탄압했던 국가보안법의 독소조항과 유사한 조항이 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제3조에서는 “공연히 일본제국주의의 우리나라에 대한 폭력적‧자의적 지배 또는 그 지배하에서 범하여진 폭력, 학살, 인권유린을 찬양‧고무‧선전하거나 이에 동조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고, 제4조에서는 “외국인 또는 외국의 국가‧단체가 역사 왜곡 또는 일제 찬양을 하는 것에 동조하거나 경제적 지원을 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제5조에서는 “일본제국주의를 찬양‧고무‧선전할 목적으로 일본제국주의를 상징하는 군사기 또는 조형물을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본제국주의 지배와 일본제국주의 지배하에서 일어난 폭력, 학살, 인권유린에 대한 찬양, 고무, 선전을 금지한다는 조항들은 국가인권위원회가 폐지를 권고하고 제21대 국회에 폐지안이 상정되어 있는 국가보안법 7조 찬양 고무죄를 떠올리게 한다. 법안 발의자들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얻기 위해 투쟁했던 지난한 인권운동의 역사를 상기할 필요가 있다. 물론 식민지배를 찬양하고 독립운동가들을 모독하는 행위가 용납되어선 안 된다. 그러나 홀로코스트 부정을 법으로 처벌하고 있는 독일에서도 역사 부정이 지속되고 있음을 볼 때 법적 규제가 만능일 수는 없다. 오히려 이 문제들과 적극적으로 대면하며 공론장에서 자연 도태시키는 사회가 훨씬 건강하다. 이런 이유로 우리 헌법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최대한 허용하고 있다. 법안 발의자들은 이 지점을 다시 한번 곱씹길 권한다.둘째, 역사의 심판관을 법률로 규정한 부분에도 우려를 표한다. 이 법안 제6조에서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왜곡 여부 등을 전문적으로 심리하기 위하여 ‘진실한역사를위한심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제33조 및 제34조에서는 ‘진실한역사를위한심리위원회’가 “역사왜곡행위, 일제찬양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등 시정조치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역사 왜곡의 판단 기준을 법관이 아니라 역사전문가들에게 맡겼다는 점에서 고심한 흔적이 보이지만, 이 부분 또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역사적 사실은 끊임없이 재해석되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해석에 개입하는 역사학자 개인의 주관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도 오랜 논쟁 주제이다. 그러므로 일제 강점기의 역사 또한 끊임없이 재해석되는 논쟁의 영역으로서 특정 역사연구자가 유력한 의견을 제시할 수는 있지만 심판관의 역할을 하는 것은 부당하다. 이에 역사의 심판관을 법률로 규정하고 있는 조항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셋째, 수많은 쟁점을 안고 있는 역사적 사건들이 정치 변동에 따라 사법적 단죄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정치적 갈등과 논란을 야기하는 모든 역사적 사건들을 법으로 심판하고 단죄하려 한다면, 역사 연구와 역사교육이 정쟁에 휩싸이면서 자기 검열을 해야 하는 상황에 몰려 위축되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접근과 논의를 막는 부작용을 낳게 될 것이다. 역사적 사건을 사법의 잣대로 재단하는 것은 역사 왜곡 문제 해결의 정공법이 아니다. 학문적・시민적 공론장에서 역사 문제를 더 활발하게 논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우리 사회는 이미 역사가 정쟁에 휘말려 들어가면 결국 파당적인 무기가 된다는 것을 경험한 바 있다. 이 법안이 역사 왜곡을 금지한다는 취지와 달리 오히려 역사 전쟁을 부추기는 부정적인 효과를 낳을 것은 명약관화하다.이에 우리는 법안 발의 당사자들이 조속히 역사왜곡방지법안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1년 6월 9일 만인만색연구자네트워크, 부산경남사학회,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역사교육연구소, 역사교육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역사문화학회, 역사학연구소, 역사학회, 웅진사학회, 일본사학회, 한국고고학회, 한국고대사학회,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과학사학회, 한국사연구회, 한국여성사학회, 한국역사교육학회, 한국역사연구회, 한국프랑스사학회, 호서사학회 (총 21개 학회 및 연구자 단체)
- 정의기억연대 등 주최 긴급토론회 - 램지어 교수 '사태'를 통해 본 아카데미 역사부정론 2021.03.09
- 2022 수능 과목 개편과 관련한 대입정책포럼 안내 2018.06.25 교육부 및 교육과정평가원의 요청으로 2022학년도 수능 과목 개편과 관련한 대입정책포럼이 아래와 같이 개최됨을 알려드립니다. 일시: 2018.6.29.(금) 16:00∼18:30 장소: 충남대 백마홀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1학년도 수능 출제 범위 설문조사 참여 협조 요청(교육부 협조 요청) 2018.01.24 교육부의 요청으로 아래와 같은 설문조사를 안내해드립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1학년도 수능 출제 범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팀: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연구팀, 연구책임자: 계명대학교 정진갑 교수) 위 연구팀에서는 2021학년도 수능 출제 범위 결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관련 학회에 설문조사 협조 요청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귀 학회원들이 설문조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설문조사 사이트 주소 : https://goo.gl/wCKPo6 설문조사 기간 : 1.23(화) ~ 2.4(일) 2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