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교육학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역사교육 연구와 학생지도에 힘쓰고 계시는 여러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2005년에 학교 역사교육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학회로 창립했습니다. 처음부터 현장연구자에게 개방적인 자세를 가지고 출발했고 그러한 방향에서 적지 않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현장만이 아니라 역사교육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역사학자와 교육학자 등 모든 연구자들을 환영합니다.

2020년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국사와 역사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정 교과서를 폐기하고 새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 것은 역사교육계의 줄기찬 연구와 실천에 힘입은 결과였습니다. 그러면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많은 변화를 담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의 역사교육 발전"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는 우리 학회가 이런 변화에 따른 현장의 고민과 문제를 풀어가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회의 활동은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지 발행이 대표적입니다.
학술대회를 통해서 의제를 기획하고 심도 있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인식을 심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서 다룰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학술지 <역사교육연구>는 연 3회 꾸준히 발행되며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올해도 좋은 논문의 투고를 기다립니다.

아울러 미래의 역사교육자가 되실 분들께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학회의 활동이 예비 역사교육자들에게 많은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학술대회와 학술지 외에도 발표회, 강연회 주최, 프로젝트 수행, 단행본 출판 등 학회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역사교육 발전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5월

한국역사교육학회 회장 방 지 원 드림